• 최종편집 2024-04-18(목)
 

[교육연합신문=김진희 논설위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AI와 로봇기술,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등의 기술적 융합과 혁신은 산업분야의 생산성을 더욱 높이고, 신기술이 집약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으로 인간의 삶은 더욱 편리해질 것이다. 이 세상은 급진적으로 변화 발전해가며 AI와 로봇기술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여 우리가 알고 있던 많은 수의 직업이 사라지고 또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중이다. 인간의 행복을 위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사물인터넷, 그것이 가져다줄 4차 산업혁명의 미래가 과연 우리에게 유토피아가 될지 디스토피아가 될지 아무도 확언할 수 없다. 호기심에 앞선 서투른 발걸음, 막연한 두려움에 따른 머뭇거림은 필요 없다.

 

기계화되어가는 변화 혁신의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데이터로 증명되는 스펙보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 즉, 창의적인 역량이 요구되며, 다양한 사회적 관계 안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좋은 인성을 갖춘다는 것은 그 기준도 모호하듯 제법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좋은 인성으로 살기로 다짐하였다 하여 ‘오늘부터 좋은 인성을 갖춘 1일째’의 내가 될 수는 없다.

 

퇴근 무렵, 전화기를 통해 낯익은 목소리가 밝게 인사한다. 함께 면접 준비를 하며 수없이 반복해서 들었던 음성이기에 단번에 누군지 알아챌 수 있다.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한 특급 호텔에서 ‘학습 중심의 현장실습’ 기간을 거치고 취업에 성공한 아이다. 뜬금없이 걸려온 전화에 반가우면서도 ‘무슨 일이지?’ 하는 의문도 잠깐, 수화기 너머에 있는 아이는 예상외로 무척 밝은 음성이다. 그저 안부전화인가 싶어 안심할 즈음, 조심스럽게 전화의 용건을 밝히는 이 아이는 지금 막 퇴사를 했다고 한다. ‘어이쿠, 어쩌다가! 역시...’ 속으로 생각하며, “그동안 많이 힘들었나 보구나, 무슨 일 있었니?” 하며 대화를 이어간다.

 

아이들이 전화를 걸어오거나 SNS로 연락을 취할 때는 3가지 경우가 있다. 아주 좋은 일이 있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 또는 무엇인가 도움이 필요할 때! 그저 안부만을 묻고 전하기 위해 연락을 취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자랑하고 싶도록 좋은 일인 때보다 대부분은 힘든 상황에 위로와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하기 마련이다. 용기 내어 무언가를 청한 아이들에게 응답할 수 있어서 다행이고 그저 감사할 뿐이다.

 

이 아이가 밝힌 퇴사의 이유는 ‘직장 내에서 관계가 힘들어서’이다. 입사 후 1년 내 퇴사한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실질적 퇴사 이유로 말한 1위는 낮은 연봉 수준, 2위는 직장 내 상사 및 동료와의 갈등, 3위 과도한 업무량, 4위 적성에 맞지 않는 직무, 5위 낮은 성장 가능성 순이다. 이 아이의 경우는 2위 직장 내 상사 및 동료와의 갈등에 해당하겠다.

 

일터의 낯선 환경, 업무를 배우는 단계의 긴장된 심리 상태에서 서로 다른 여럿이 모여 일을 하다 보면 서로 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에게나 갈등의 상황은 있을 수밖에 없다. 취업을 나가기 전에 좋은 선임자, 좋은 사수를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했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선임자의 입장에서도 실력과 인성을 두루 갖춘 후배가 들어오기를 기도했을지도 모른다.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주려는 마음보다 그저 좋은 사람을 만나기만 기대하는 것은 너무 이기적인 마음이 아닐까?

 

좋은 사람을 만나려거든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혹독한 직장 생활 속에서 심한 차별과 괴롭힘, 깊어진 갈등의 상황은 우리를 지치게 하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게 만든다. 사람과 사람이 어울려 함께 일하며 살아가는 이유는 결국 행복하기 위함이다. 그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역량, 꼬이고 얽힌 갈등의 상황을 지혜롭고 의연하게 이겨낼 수 있는 고유의 힘, 좋은 인성을 키우고 다듬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 김진희 논설위원

◈ 교육N플러스 대표

◈ 특성화고 취업지원관

◈ 인천광역시차세대여성지도자연합회 고문

◈ 前인천광역시 시민행복정책자문단 교육위원

◈ 前인천광역시차세대여성지도자연합회 회장

태그

전체댓글 0

  • 623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니쌤의 희망램프] 좋은 인성이 기본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