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전체기사보기

  • 국제교류문화진흥원, ‘2023 서울교육청 문화유산교육지도사 교원직무연수’ 진행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국제교류문화진흥원(원장 유정희)은 오는 4월부터 서울시교육청 교원직무연수 과정 중 문화유산교육지도사 영어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문화유산교육지도사는 글로벌 시대 한국인으로서 그 뿌리에 대한 정체성을 알고 세계인에게 한국의 문화유산을 소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육지도사를 말한다. 세계인이 함께 살아가는 글로벌 지구촌, 더 나아가 우주촌 시대에서 다양한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자문화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미래의 지도자가 될 청소년들을 자기 것에 대한 이해의 바탕 위에 다양성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문화유산교육지도사는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이 개척하고 있는 응용한국학 분야 중 하나로 한국인이 외국어로 한국 문화를 세계인에게 소개하는 방법을 교육한다는 관점에서 일상적으로 알고 있는 역사교육과 차이점이 있다. 2023년 문화유산교육지도사 연수는 전문성향상과정(교과지도과정)으로 전국의 초·중·고 교원 10명을 대상으로 5월 21일(일)부터 5월 28일(일)까지 총 8일간 진행된다. ‘문화 리터러시 지도 방안’, ‘문화로 보는 시대사’ 등의 교과를 통해 교실 또는 현장탐방 수업 운영에 ‘문화유산’을 콘텐츠로 해 청소년들이 흥미 있게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문화유산 활용능력을 강화하고, ‘영어 교수법(한국인의 의식주, 한옥 등)’ 교과를 통해 국제화 시대에 영어로 소통하며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홍보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동아리 지도’, ‘동아리 지도–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 실습’ 등을 통해 문화유산을 주제로 청소년들이 ‘청소년 문화유산해설사’, ‘문화재지킴이’ 등 역사와 문화 관련한 동아리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지도할 수 있는 교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한다. 박지환 담당자는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청소년을 대한민국의 역사 인식을 갖춘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양성하고자 하는 기관으로서 국제교류 및 자원봉사를 관리할 뿐 아니라, 한국사 연구를 문화 교류, 리더십 양성을 위한 바탕으로 교육자료를 만들어 출판하고 있다. 또한 문화활용과 외국어 교육을 융복합한 ’세계 속에 대한민국 알리기 프로젝트 마리이야기‘ 프로그램과, ‘청소년문화단 문화해설사’를 운영하고 있다”라고 단체활동을 소개했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문화재청으로부터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는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문화재를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알고 찾고 가꿈으로써 문화재의 현재적 의미를 널리 공유하고, 문화재의 공동체적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한 현장봉사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청소년들은 동아리 또는 개별적으로도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위촉을 받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위촉을 받기 원하는 청소년들은 4월 넷째 주 목요일까지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누리집 www.청소년문화재지킴이.net에서 신청할 수 있다. 문화유산교육지도사 직무연수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은 국제교류문화진흥원 홈페이지(http://www.icworld.or.kr) 또는 전화 문의 (02-3210-3266)로 확인할 수 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3-03-26
  • 조희연 서울교육감, 한국청소년연합회 ‘바라 봄’ 힐링 명상 콘서트 축하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월 25일 대한민국 최초의 청소년단체인 (사)한국청소년연합회(총재 미광선일 스님)에서 개최하는 ‘바라 봄’ 뮤지엄 명상 힐링 콘서트를 축하했다. 인천 명상박물관에서 진행된 ‘바라 봄’ 힐링 명상 콘서트는 문화소회계층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투하이파이브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힐링 명상 콘서트는 한국청소년연합회 총재 미광선일 스님과 네이버 ‘expert’ 명상분야 1위 김권영 명상전문가가 지도하는 스트레스·우울감 해소, 분노조절과 충동억제를 위한 바른 숨쉬기 명상 강좌와 명상을 위한 현악 4중주 연주, 비건푸드 나눔 등으로 진행됐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영상 축사에서 “마스크를 벗고 친구들의 얼굴을 보면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어서 더 뜻깊은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음악·예술은 우리 학생들의 성장단계에서 정서적으로나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서울시교육청에서도 초등학생 때부터 학생들의 예술교육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보편적 예술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음악공연과 명상을 통해 정서적으로 큰 힐링을 받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3-03-26
  •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청소년문화재지킴이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 방문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국제교류문화진흥원(원장 유정희) 산하 문화재지킴이 ‘청소년문화단’은 3월 23일 오후 7시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을 방문했다. 청소년문화단 청소년문화재지킴들이 한국과 헝가리가 지속적으로 문화 교류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다양한 국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자 방문했다. 청소년문화단은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산하 문화재지킴이들로 2~3년간 한국 문화유산에 대해 철저한 교육과 연습 후, 외국인 및 또래 대상 문화해설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고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가고 있다. 이들은 리더십, 역사 인식, 리더의 인성을 키워 글로벌 미래 인재로서 K-Culture 문화강국의 소프트파워로써 역사의 주인공이 되고자 한다.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은 주한헝가리대사관의 소속 기관으로서 2019년 12월 12일에 개원해 한국인들에게 헝가리 문화를 알리고 양국간의 활발한 문화 교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들은 홀로그램, 성냥 등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유명한 헝가리 발명품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헝가리의 정치·행정·산업·상업의 중심지인 부다페스트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 전시를 관람했다. 이후 헝가리 문화원 원장 Medvigy István (메드비지 이스트반)에게 청소년문화단의 활동과 문화재재킴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서로 명함을 나누고 SNS 팔로우를 맺는 등 소소하게 친목을 나누기도 했다. 메드비지 원장은 청문단과의 만남을 기념하며 헝가리의 특징이 담긴 캔뱃지를 선물했다. 5월부터 시작되는 주한 헝가리 대사관 및 헝가리 문화원의 행사에 청소년문화단 청소년문화재지킴이들이 참여하고, 양국의 문화를 밀접하게 홍보하고 상호 긍정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할 예정이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문화재청의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는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문화재를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알고 찾고 가꿈으로써 문화재의 현재적 의미를 널리 공유하고, 문화재의 공동체적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한 현장봉사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은 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하는 창의적 활동으로 문화재와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및 모니터링 활동, 문화재 홍보, 해설 및 교육활동, 문화재 화재감시 및 순찰활동, 문화재 카드 뉴스, 스토리텔링, SNS 홍보와 같은 문화재 펼침이 활동 등이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청소년들은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위촉을 받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위촉을 받기 원하는 청소년들은 4월 넷째 주 목요일까지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누리집 www.청소년문화재지킴이.net에서 신청할 수 있다. 위촉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국제교류문화진흥원에 문의(Tel. 02-3210-3266)하면 된다.
    • 뉴스종합
    • 종합
    2023-03-26
  • 조희연 서울교육감, 대한교회 운영 서울영상고 관계자 간담회 참석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월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대한교회(담임목사 윤영민) 주일예배에 참석한 후 대한교회에서 운영하는 영상 특성화고등학교인 서울영상고등학교(교장 김현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윤영민 대한교회 담임목사(서울영상고 이사장), 유성용 부목사(대한교회), 이시권 교목(서울영산고), 서울영상고등학교 김현구 교장, 김은미 교감, 김정훈 행정실장이 참석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6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2023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정담회 운영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금숙) 학생상담자원봉사자회는 3월 28일(화) 청내 3층 대회의실에서 ‘2023 동두천양주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정담회’를 운영한다. 학생상담자원봉사제를 신청한 관내 8개교 담당자와 학생상담 자원봉사자들이 올해 상담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과 일정, 운영방안에 관해 협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은 경기도 내 거주자로서 상담 관련 훈련을 이수했거나 타 기관에서 상담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자들로 선발됐다.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동체를 구현하고, 학생들의 심성수련 및 인성발달, 학교생활 적응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은 “동두천양주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정담회를 통해 지역사회 학생상담 자원봉사자들과 관내 학교가 협력해 학생들의 건강한 정서발달에 관해 협의하고, 지원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6
  •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도서관주간 맞아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 운영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과천교육도서관(관장 구명서)은 3월 26일 ‘제59회 도서관주간’과 ‘제1회 도서관의 날’을 맞아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서관주간 행사는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운영하며 특히, 도서관의 날 12일은 교육도서관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실시한다. 도서관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마술 동화구연‘해리포터 마술학교’ ▲김윤정 작가의 그림책 여행 ‘똥자루 굴러간다’ ▲청소년 도서 대출‘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연체 풀고 바로 대출 이벤트 ▲원화 전시 등을 운영한다. 독서문화 행사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누리집(lib.goe.go.kr/kwa)에서 회원가입 후 28일부터 신청하면 된다. 경기과천교육도서관 구명서 관장은 “따뜻한 봄날 도서관에서 특별한 추억을 남기며 도서관 이용의 즐거움을 느끼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즐겨 찾는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3-26
  • 조희연 서울교육감, “안전은 학생들의 온전한 성장 위해 양보할 수 없는 가치”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3월 24일 스쿨존 교통사고 제로(ZERO) 실천을 위해 3월 넷째 주를 교통안전 주간으로 지정하고,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교통 여건이 열악해 안전관리에 더욱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초등학교를 교육지원청별로 1교씩 총 11교 선정해 구청과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함께 현장 캠페인을 실시한다. 현장캠페인에서는 교육지원청별로 학교 관계자, 구청, 경찰 등 민·관·경이 함께 가두행진을 진행하면서, 학생과 운전자의 동참을 유도하는 홍보활동을 진행한다. 조희연 교육감은 28일(화) 서울대동초등학교의 교통안전 현장 캠페인에 참여해 학교 주변 통학로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학부모, 영등포구청 및 영등포경찰서와 함께 학교주변 안전관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온·오프라인에서 시민들의 실질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끄는 교통안전 캠페인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는 3월 7일부터 4월 6일까지 한 달간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가나다로 지켜요’를 진행하면서 안전한 스쿨존을 위한 댓글 달기, 해시태그 공유하기 등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청 교통안전 캐릭터 ‘센몽이’를 활용한 반사키링 등의 안전용품을 나눠주며 어린이들이 캠페인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스쿨존 교통사고 제로(ZERO)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안에 모든 초등학교 통학로 점검을 완료하고 이후 결과에 따라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안전은 학생들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양보할 수 없는 가치”라며 “교통안전 캠페인과 통학로 점검과 보완 대책 강구 등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안전 영역은 과도할 만큼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6
  • 전남교육청, ‘공생의 물길 프로젝트’ 사전답사 대장정 성료
    [교육연합신문=장삼석 기자] 전남 교육가족들이 영산강 350리 전 구간을 도보로 탐사하는 ‘공생의 물길 영산강 걷기’ 대장정을 성공리에 마쳤다.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영산강의 생태 탐구, 환경보전 실천 학습을 통한 생태시민 육성을 위해 ‘공생의 물길 영·산·강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호남의 젖줄인 영산강과 내 고장의 생태 탐구, 실천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생태시민 역량을 기르기 위함이다. 전남도교육청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영산강과 내 고장의 생태를 복원하는 관심과 바람을 일으켜 지역사회의 환경운동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전남교육가족 영산강 350리 걷기’는 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사전답사 성격으로 진행됐으며, 김대중 교육감을 비롯한 전남교육청 소속 교직원과 가족, 학생 등 연인원 6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3월 25일(토) 진행된 마지막 7구간 걷기에는 목포홍일고 학생 60여 명도 지도교사와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고, 조옥현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도 동참해 힘을 보탰다. 걷기는 지난 2월 4일(토) 영산강의 시원지인 담양군 용소를 출발해 영산강 하구언이 있는 목포시 평화광장까지 145.1㎞를 매주 토요일 7개 구간으로 나눠 진행됐다. 전남교육 가족들은 영산강을 걸으면서 4월 시작되는 ‘공생의 물길 영·산·강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강 주변 생태계를 살피고, 학생들의 탐구·실천 활동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수집했다. 특히, 매 구간 도보탐사 결과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교육가족들과 공유함으로써 자연과 공생하는 미래인재 양성에 힘을 보탰다. 참가자들은 봄에 들어선다는 입춘일(2월 4일)에 시원지를 출발, 개나리가 만발한 3월 25일까지 7주 동안 봄이 오는 풍경을 즐기며 영산강의 아름다움에 탄성을 자아냈다. 반면, 하류로 내려올수록 탁해지는 영산강의 수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깊은 탄식과 함께 수질 복원을 위한 실천활동, 그리고 미래 공생을 위한 생태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탐사를 마친 교육가족들은 25일 마지막 구간 도착지인 목포 평화광장에서 해단식을 갖고 영산강 수질복원 및 생태환경 교육 강화 의지를 다졌다. 145㎞ 전 구간을 완주한 한 교육가족은 “수질 오염에 시달리는 영산강의 모습을 실제 눈으로 확인하니 생태 환경에 무관심하게 살아온 지난날이 너무도 부끄럽게 다가선다.”면서 “이번 공생의 물길 프로젝트가 마중물이 되어 영산강이 예전의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김대중 교육감도 “일회적인 이벤트로서 걷기 행사가 아닌 영산강의 생태복원을 위한 실천 활동으로서 지속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모든 일에는 골든타임이 있듯, 공생의 물길 프로젝트가 신음하는 영산강에 생명의 기운을 불어넣는 골든타임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혔다. 또, “학생들의 탐구, 실천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생들과 함께 꾸준히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조옥현 위원장은 “예로부터 물을 다스리는 정책 중에 최고의 상책은 자연 그대로 흐르게 하는 것이라 했다.”면서 “이번 프로젝트가 막힌 영산강 물길을 다시 뚫어 호남의 젖줄로서의 위상을 되찾는 성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공생의 물길 영·산·강 프로젝트’ 공동실천 선포식은 오는 4월 26일(수) 오후 2시 목포 평화광장에서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가족, 지자체 등 유관기관, 시민·환경단체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날 선포식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영산강 전 구간에서 진행될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다양한 생태 탐구 및 환경보호 실천 활동 중심으로 펼쳐진다. 전남도교육청은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지도교사 역량 강화 및 예산을 지원하고, 영산강 디지털 생태탐사 지도를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