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충북교육청, 제18대 윤건영 충북교육감 취임식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은 7월 1일(금) 충북교육정보원 시청각실에서 ‘충북교육 새롭게, 지속 가능한 충북교육’이란 제목으로 제18대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취임식이 개최됐다. 제18대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취임에 앞서, 당일 아침 8시 10분부터 8시 30분까지 샛별초등학교에서 등교하는 학생들과 눈을 맞추고 인사를 했다. 이어 9시에는 청주시 사직2동에 위치한 충혼탑을 찾아 호국영령에게 헌화·분향을 한 후 오후 2시에는 취임식을, 오후 3시에는 충북교육청 정원에서 기념식수를 했다. 취임식은 식전공연, 국민의례, 취임선서, 취임사, 축사(대통령 축전, 김영환 도지사, 이기용 전 교육감), 축하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식전공연에서는 충북예술고 학생들로 구성된 앙상블팀이 클래식 연주를 하고, 취임식 축하행사에서는 산성유치원 우예원 어린이가 ‘다섯 글자 에쁜 말’를, 오송중학교 1학년 지예준 학생이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를 불렀다. 인수위 관계자는 “간결하고 검소한 취임식을 하기 위해 취임행사를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중부교육소식
    2022-07-02
  • 임태희 경기교육감, 학생 7천여 명과 콘서트 함께 즐겨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7월 1일(금)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열린 ‘경기교육 소통 콘서트’에 참석했다. ‘경기교육 소통 콘서트’는 주민직선 5기 경기도교육감 취임에 즈음해 개최된 행사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2천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콘서트는 학생(박예진 경민IT고)과 교사(김가람 검산초)가 직접 사회자로 나서 진행할 뿐만 아니라, 역대 경기도교육감 취임 행사 가운데 경기 북부에서 진행한 첫 사례라 개최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유튜브 경기도교육청 TV 채널로 실시간 생중계된 토크 콘서트는 광지원초등학교 농악대 공연을 시작으로 민요, 남양주 지역 중학교 연합 댄스 동아리 샤넬리아프리즘의 K-POP댄스, 안양중앙초 합창단이 꿈을 향한 열정과 재능을 선보였다. 특히, 경기민요 군밤타령과 뱃노래를 부른 금파중 박효원 학생 공연에는 국악인 김영임이 함께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6월 21일부터 4일 동안 도내 유·초·중·고등학생 6,883명이 응답한 ▲학교생활 만족도, ▲학생들의 고민, ▲다니고 싶은 학교, ▲교육감에게 바라는 것 등, ‘경기학생의 바람을 담다’설문 결과에 큰 관심을 표현했다. 임 교육감은 “유치원은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많이 하고, 초등학생들이 학교폭력이나 왕따 없이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경기교육을 바꿔 가겠다”면서 “맛있고 위생적인 급식을 바라는 중학생들, 자신의 요구와 목소리를 들어 달라는 고등학생들 바람도 모두 소중한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경기교육에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학교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모든 의견을 경청해서 모든 학생들이 스스로 길을 여는 미래교육을 선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온라인으로 31개 시군 전체 경기교육 가족과 함께한 토크 콘서트는 경기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한마음으로 그리면서 노래 ‘아름다운 세상’을 다 함께 부르며 마쳤다. 한편, 임태희 교육감은 이날 아침 수원 협충탑을 찾아 참배하는 일정으로 교육감 공식행사를 시작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7-02
  • 고양교육지원청, 탄소중립 위한 학교급식담당자 저탄소급식 실천 직무연수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1일(금) 관내 단설 유·초·중·고·특수·각종학교 영양교사·영양사 182명을 대상으로 ‘2022년 영양(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환경과 건강을 살리는 저탄소 식생활’이라는 주제로 연수를 구성했으며, 코로나-19 생활 방역 수칙을 준수해 YMCA 유스센터 1층 종석홀에서 대면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본 연수는 고양교육지원청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학교급식분야에서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마련한 것이다. 강사로는 ‘고기 없는 월요일’ 운동을 전개하며 ‘맛있는 채식, 행복한 레시피’의 저자로도 알려진 이현주 한약사가 나서서 저탄소 급식의 필요성과 다양한 조리 방법 등을 안내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서동연 교육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급식담당자 여러분들의 노고가 매우 컸다”며, “2학기에도 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급식의 방향을 유지하면서 위생적이고 맛있는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학교급식 운영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감안해 관내 모든 학교에서 주 1회 정도 채식급식을 포함한 저탄소급식 실천에 도전해 봤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영양(교)사는 “대면 연수로 관내 선생님들과 연수를 듣고 소통할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로웠고, 연수 내용을 바탕으로 저탄소 학교급식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학교급식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학교급식담당자의 소리에 귀 기울여 학교급식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수요자가 만족하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7-02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취임, “고양성공, 시민행복시대 열겠다”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7월 1일(금) 민선 8기 시정을 시작하며 고양아람누리에서 시민과 만나 민선 8기 시정의 철학과 주요 과제를 제시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시민의 역량, 도시의 입지로 볼 때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도시”라며 “멈춰버린 고양의 시계를 되돌리고, 잃어버린 자산가치를 되살려 세계적인 명품 도시로 만들고 고양의 성공, 시민의 행복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민선8기 고양시정의 목표로 ‘과감한 시정혁신으로 일하는 경제특례시’, ‘삶의 자산이 풍족한 창조적 도시’, ‘사람이 모이는 살기 좋은 도시’를 꼽았다. 이를 이루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유치, 기업친화 정책으로 차별적 도시 경쟁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바이오 정밀의료, 디지털영상, ICT 융복합, AI로봇 등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특화산업으로 육성해 고양판 실리콘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종합대학 유치, 특목고 설치 등 인재양성 인프라를 확대하는 한편, 청년예술인, 스타트업을 지원해 창의적인 매력이 넘치는 글로벌 도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교통분야에 대해서는 “신분당선 일산 연장, 9호선 급행 고양연결, 지하철 3호선·경의중앙선 급행 등 철도 노선을 확대하고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해 출퇴근길을 속 시원하게 뚫겠다”고 말했다. 오래도록 살고 싶은 정주도시를 만들기 위해 구도심 재개발, 신도시 재건축과 리모델링으로 주거환경을 정비하고 도로균열, 지반침하, 감염병에 대한 안전대응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복지 분야에서는 저출산·초고령 사회에 대비하여 고양시민복지재단 설립 등 시민 맞춤형 복지를 추진하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시민건강과 복지를 책임지고 일상의 안전, 노후 안심, 민생 안정의 3안(安) 행정을 복지의 새 패러다임으로 삼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실용주의와 내부혁신으로 일하는 공무원조직을 만들고,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화합과 협치의 시정을 구현하겠다”며 “마음을 알아주는 속통(通)행정으로 일하는 시장, 해결하는 시장, 듣는 시장이 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 뉴스종합
    • 종합
    2022-07-02
  • "새로운 4년, 학생성공시대의 시작", 제2기 도성훈 인천교육감 시대 개막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1일 취임식을 열고 민선 4기 청사진을 제시했다. 인천시교육청은 본청 정보센터 4층 대회의실에서 학부모, 학생, 정계 관계자와 시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성훈 교육감의 취임식을 열었다. 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학생 성공 시대를 여는 학생중심교육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타고난 결대로 성장하는 교육 ▲미래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 함양 ▲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등으로 인천의 아이들이 세계를 무대로 성장하는 시민으로 자라도록 새로운 4년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취임식에는 국악합창단 예술감독인 백현호 소리꾼의 공연과 1기 교육감 재임시절 대표적인 공약으로 개교한 인천대중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의 축하공연 등이 어우러져 학생 성공시대의 도약을 알렸다. 도 교육감은 “이념이나 진영을 떠나 모든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소통하는 현장형 교육감이 되겠다”며 “오직 아이들만 바라보며 학생성공시대를 책임지는 새로운 인천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날 취임식에 앞서 수봉산 현충탑, 인현동 화재 참사 희생자 위령비,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분향소에서 차례로 참배한 뒤 직원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07-02
  • 서울문화재단, 삼성문화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교육연합신문=박한석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6월 29일(수) 오후 2시 리움미술관에서 삼성문화재단(대표이사 류문형)과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누리카드의 기초예술 분야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는 문화복지 사업이다. 서울 내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는 45만507명이며, 대상자는 11월 30일(수)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는 리움미술관의 전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미술관 내에 있는 리움 스토어를 이용할 때 구매 가격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전시 관람을 위한 발권은 온라인 예매 사이트와 현장에서 할 수 있으며, 리움 스토어 할인은 이용자의 전시 관람 경험을 확장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제공한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소외계층의 문화 향유 기반을 확장하고 상호 기관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경험할 기회를 증대하고, 기초예술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문형 삼성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삼성문화재단이 지역사회의 문화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에 동참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공익법인으로서 더 많은 분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드릴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은 서울문화누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를 비롯한 서울 시민들에게 리움미술관에서 진행하는 전시와 프로그램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 뉴스종합
    • 종합
    2022-07-02
비밀번호 :